티스토리 뷰

2021년 경찰 시험일정과 2020년 2차 필기합격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년도 또한 상반기 하반기로 나뉘어져 시험을 치뤄집니다. 2021년 경찰공무원은 의경 폐지에 따른 대체인력 1,650명과 마약범죄 및 과학수사 인력 144명, 사회적 약자 보호 인력 206명, 지구대, 파출소 순찰인력 488명 등 2785명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아래에 시험일정과 자주묻는 질문등을 정리하였으니, 확인하시고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 경찰시험 일정>

★경찰 공채 모집 일정입니다.

★경찰 경채 모집 일정입니다.

 

<경찰시험 시험과목>

※ 영어시험은「경찰공무원 임용령」제41조 별표5(영어 과목을 대체하는 영어능력 검정시험의 종류 및 기준점수)에 의거 기준점수 이상이면 합격한 것으로 간주하고, 다만 응시원서접수 마감일인 '18.8.16. 기준 2년 이내('16. 8. 17. 이후)성적에 한해 유효한 것으로 인정되며, 필기시험 성적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아울러 각 공인영어시험기관에서 주관하는 정기시험 성적만 인정합니다.

 

- 순경공채(일반남여, 101단) : 5과목(필수 2과목, 선택 3과목)

  • 필수과목 : 한국사, 영어
  • 선택과목 :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중 3과목 선택

- 특채

  • 경찰행정학과 : 경찰학개론, 수사, 행정법, 형법, 형사소송법
  • 전의경경채 : 한국사, 영어,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 경찰특공대 :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학개론

<경찰시험 자주 묻는 질문 TOP10>
Q1. 응시지구가 무엇인가요?
원서접수시 응시지구란 16개 지방청 중 응시할 지방청을 말합니다.
ex) 원서접수시 제주를 응시지구로 선택하였다면 필기시험장소, 이후 시험단계 ,합격자발표 등 모든 시험일정은 제주지방청에서 공지하는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 문의사항은 응시 지방청(제주)에 문의 하면 됩니다. 또한 최종합격 후 제주청에서 7년간 의무복무 하여야 하며 지방청간 전보가 제한됩니다.
※ ’16년 이후는 의무복무기간이 10년으로 조정 시행됩니다.
Q2. 응시원서 접수시 주민등록상 거주지 제한이 있나요?
응시지구 선택에 거주지 제한은 없습니다.
거주지가 부산이라도 강원청에 응시를 희망한다면 강원청으로 접수,응시하고 그 지역에서 의무 복무해야합니다.
Q3. 원서접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결재완료 후 나의 원서관리에서 접수확인증 확인 바랍니다. 필기시험 당일에는 접수확인증이 아닌 응시표를 출력‧지참하여야 합니다.
Q4. 자격요건 중 운전면허는 언제까지 취득해야 하나요?
운전면허는 응시자격요건으로 원서접수 마감일까지 1종보통 이상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소지”의 개념은 운전면허 조회결과 "접수마감일 기준으로 1종보통 운전면허 자격을 보유한 자"입니다.


Q5. 운전면허 미소지자인데 경험삼아 원서접수 할 수 있나요?
1종보통 운전면허 미 소지자는 원서접수 및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 경찰공무원 임용령 제39조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제1종 운전면허중 대형면허 또는 보통면허를 받은 자 이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원서 작성시 면허소지로 허위 기재시 시험업무 방해에 따른 불이익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Q6. 원서접수시 선택했던 응시지구, 사진등을 바꾸고 싶습니다.
응시원서(선택과목,사진등)는 시험공고문에 안내된 원서접수기간 내에만 수정이 가능하며 이후에는 일체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결재완료 후 응시지구나 분야(서울⇀부산, 일반공채⇀전의경특채)를 바꿀 경우에는 접수기간 내에 원서수정이 아닌 접수취소 후 재 접수‧결재하여야 합니다.
Q7. 원서접수시 제출서류를 알고 싶습니다.
원서접수시 제출할 서류는 없습니다.
가산점 인정 자격증 등 제출할 서류는 각 지방청 필기합격자 발표 시 안내하니 확인 후 안내에 따라 제출하시면 됩니다.
Q8. 원서접수시 자격증입력을 누락하였습니다. 가산점 적용을 받을수 있나요?
원서접수시 미 기재하거나 이후 취득한 자격증은 적성검사일 까지 자격증사본을 제출할 경우 가산점을 인정합니다. 자격증 등 제출서류 안내는 필기합격자 발표시 해당지방청에서 공지합니다.
Q9. 자격증 가산점은 몇 점까지 인정하나요?
자격증 가산점은 최대 5점이며 동일분야에서는 점수가 높은 하나의 자격증만 인정합니다. 워드프로세서1급(2점)과 정보처리기사(4점)를 제출한다면 점수가 높은 정보처리기사(4)만을 인정하며 5점을 채워야 한다면 정보처리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자격증을 취득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자격증은 가산점 대상이 아닐 수 있으니 시험공고문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Q10. 응시표는 언제 출력가능한가요?
출력가능일은 해당 공고문에 안내되며 접수확인증이 아닌 응시번호가 기재된 응시표를 칼라 또는 흑백으로 출력하면 됩니다.

※2021년 경찰시험 채용분야 및 채용 인원에 대한 상세내용은 21년 1월 중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0년 경찰 필기 합격선 보러가기

 

2020년 제2차 경찰공무원시험 필기 합격선

경찰청에서 발표한 2020년 제2차 경찰공무원시험 필기 합격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도 제2차 경찰공무원 필기시험의 합격선은 남경이 평균 303.30점을 여경이 305.90점을 기록했습니다. 남

glgl486.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