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량에 물에 빠졌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일이 생기면 안 되지만, 기후 변화로 인해 폭우로, 올해 여름, 많은 차들이 침수되었습니다. 차만 침수되면 다행이지만, 사람의 목숨까지 위험하기에, 우리는 이에 대한 상황을 미리 알고 대처하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행동요령이 참으로 간단하니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1. 안전벨트 풀기!

차량이 물에 빠졌을 경우, 당황하지 않고 신속히 안전벨트를 먼저 풉니다.

차량이 아직 물에 가라앉지 않은 경우라면 안전벨트를 풀고 바로 탈출해야 합니다.

2. 창문 열기!

물에 빠졌을 때 물의 압력 때문에 차 문을 열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는 창문을 열어 탈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침수로 인해 전기가 나갔을 때 파워윈도우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창문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머리 받침대를 사용하기!

만약 차 문, 창문 모두 열리지 않는 경우 망치나 비상탈출용 도구를 찾아야 합니다. 적절한 도구가 없다면 의자 머리 받침대를 분리하여 창문을 가격해 창문을 깨고 탈출해야 합니다. 이때, 힘이 모이는 유리 중심이 아닌 가장자리를 쳐야 쉽게 부서집니다. 무엇보다, 비상상황을 대비해 차량 내 비상탈출용 망치를 미리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차문을 열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기!

탈출 진행이 어려운 경우 차량이 물에 완전히 잠겨야 차 문을 열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차량이 완전히 잠기는 순간까지 침착하게 기다렸다가 탈출해야 합니다.

5. 차에서 나오기 전 숨을 크게 들이쉬어라!

차가 완전히 물에 잠기기 전에 3~4회 심호흡을 하고 숨을 크게 들이쉰 다음, 숨을 멈추고 차 문을 열어 탈출합니다. 수압을 이겨내고 차 문을 열어야 하므로 온 힘을 줘서 문을 열어야 합니다.

댓글